티스토리 뷰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FPS는 사운드 플레이 일명 사플이 아주 중요한 게임입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는 스피커로 사플을 하는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팀 동시 접속자 200만명을 넘어 300만명을 도전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이 게임 때문에 요즘 게임, 음향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사플 관련 문의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 7.1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에 작성했던 글에서 가상 7.1을 적용하는 방법 중 윈도우10에서 무료로 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적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_가상7.1 리얼 7.1 어떤게 사플에 좋은가?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윈도우10

먼저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운영체제인 윈도우10을 깔아야합니다. 윈도우 7,8 정품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윈도우 소닉

윈도우 소닉은 윈도우10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가상 7.1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10이 설치 되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에서 우클릭을 하여 공간음향 메뉴로 이동하여 헤드폰용 윈도우 소닉을 클릭합니다.

다시 스피커 아이콘을 우클릭한후 재생장치를 클릭합니다. 그후 현재 사용하는 재생장치 아이콘 우클릭후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스피커 속성 상단 탭 오른쪽 공간음향으로 이동하면 7.1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켜기 박스에 체크하고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테레오 이어폰, 이어셋, 헤드셋에서도 가상 7.1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 돌비 애트모스

돌비 애트모스는 기존의 X.1채널 음향 시스템에서 ‘공중’의 소리를 추가해 공간감을 더한 음향 시스템입이다. 2012년 영화 ‘메리다와 마법의 숲’에서 처음 사용된 이 기술은, 소리가 옮겨가는 형태였던 기존의 서라운드에서 흘러간다는 표현이 더 적합한 ‘팬 스루 어레이’ 방식이 더해지며 입체감이 좀 더 자유로워졌다.(출처: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2&listSeq=3296254)


이미 오버워치에서는 게임내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배틀그라운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돌비 애트모스를 따로 켜야하는데 윈도우10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30일 무료 사용기간을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약 18,000원을 지불하고 사용가능합니다.


시작버튼을 클릭하여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로 이동합니다. dolby access로 검색하거나 자주사용하는 앱 리스트에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클릭

위 사진에 있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다면 실행버튼에 다운로드라고 나옵니다. 다운로드후 실행 클릭


어떤 경험을 하고 싶냐고 물어봅니다. 가운데 있는 헤드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현재 재생장치가 표시 됩니다. 하단 왼쪽 continue를 클릭


하단 왼쪽에 30-day trial을 클릭


로그인 하라는 메뉴가 나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을 하세요. 그후 화면에서 받기를 클릭


지금 콘텐츠를 다운로드 할까요? 확인을 클릭.


이제 장치 설정을 하라고 합니다. 왼쪽 하단 configure pc settings클릭. 이제 공간음향 탭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선택할수 있게 됩니다. 돌비애트모스를 선택하고 하단 7.1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켜기 박스에 체크하고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 사운드블라스터의 경우 스피커/헤드폰 구성 설정에서 스테레오 다이렉트로 설정되어있는 경우 돌비 애트모스가 활성화가 안되니 이경우 스테레오로 변경하면 사용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운드블라스터 zxr에서 제공하는 sbx 음장프로그램 서라운드 기능과 배틀그라운드만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대신 윈도우 소닉보다는 돌비애트모스가 좀더 좋습니다. 

그렇지만 배그 사운드에 익숙해진 후에는 스테레오로 플레이 중이라 길게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사운드카드가 없고 아직 배그에 익숙하지 않을때는 가상 7.1 돌비 애트모스나 윈도우 소닉이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 됩니다.


배그 사플에 더 궁금한점이 있다면?

배틀그라운드 사플이 어려운 이유?_답은 7.1? 이퀄? 라운드니스?_사플팁

배틀그라운드 총성 원리_총소리 방향 한번에 확인하자

배틀그라운드 발소리, 총소리, 차소리 들리는 거리_가청범위

배틀그라운드 헤드셋 헤드폰 사운드카드 추천

배틀그라운드 7.1 채널 테스트 결과

배틀그라운드 7.1 지원?_사플에 리얼 7.1 헤드셋이 좋을까?

배틀그라운드_가상7.1 리얼 7.1 어떤게 사플에 좋은가?

배틀그라운드_이어폰? 이어셋? 헤드폰? 헤드셋? 어떤것이 사플에 좋을까

배틀그라운드 사플_엑스박스원 헤드셋 PC 이용

배틀그라운드 사플_핸드폰 이어셋을 이용한 PC 음성채팅

현직 사운드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사플 팁 2

현직 사운드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사플 팁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