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FPS는 사운드 플레이 일명 사플이 아주 중요한 게임입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는 스피커로 사플을 하는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하게 됩니다.


사플중에서 총소리의 방향과 거리를 판단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방향감을 보완하기 위해서 가상 7.1이나 리얼 7.1 헤드셋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은데 스테레오로도 충분하다고 이야기 할수가 있습니다.


일단 배틀그라운드는 스테레오 사운드를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배틀그라운드 7.1 지원?_사플에 리얼 7.1 헤드셋이 좋을까?


따라서 스테레오로도 방향을 구분할수 있는것이 당연합니다. 그방법을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내용을 가지고 알려드립니다. 


총성 (Gunshot Sound)

 

  • 게임에서 들리는 모든 총성은 발포한 플레이어와 총성을 듣는 플레이어 사이의 거리에 따라 전달 지연이 일어납니다.
  • 전달 속도는 초당 340m이기 때문에 총성을 듣는 플레이어에서 340m 떨어진 위치에서 권총을 쏘면 플레이어는 총구 섬광을 먼저 보고 총성은 1초 뒤에 듣게 됩니다.
  • 만일 실내에서 총을 쏘거나 총을 쏜 플레이어가 무언가에 가려져 어느 정도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사운드에 잔향효과(reverb effect)와 저역통과필터(LPF)가 적용됩니다.

총알 파열음/스치는 소리(Bullet Crack/Whizz Effect) 

 

  • 총알 파열음(총알 충격파)는 총알이 총성을 듣는 청자의 가까이에서 초음속으로 지나갈 때 발생합니다. 파열음은 총알 궤적에서 가장 가까운 부분에서 들립니다. 
    기본적으로, 총성의 발원지는 항상 총알 궤적에서 직각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왼쪽 헤드폰에서 파열음이 들린다면 총을 쏘는 플레이어가 바로 앞에 있거나 뒤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기는 초음속입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실제 총성을 듣기 전 파열음/스치는 소리를 먼저 듣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만일 1000m 떨어진 곳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AWM(포구 속력 초당 900m)을 이용해 총을 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청자가 인지하게 됩니다.

1. 총구화염이 보입니다.

2. 1초 후, 파열음/스치는 소리가 들립니다.(공기 저항이 없다는 가정하에)

3. ~3초 후, 총성이 들립니다.


  • 청자에 가까이 지나가는 총알은 파열음을 내고 멀리서 지나가는 총알은 스치는 소리만 냅니다.
  • 우리는 거리를 기준으로 서로 다른 사운드 샘플을 섞습니다. (최대 거리와 감쇠 특성은 소음기 어태치먼트의 영향을 받습니다.) 근접한 총성이 먼 총성보다 더 크고 명확히 들립니다.

 

현재 공개된 빌드에서 모든 총알은 파열음을 냅니다. 속력 체크를 추가해 이 부분을 수정했으니 음속보다 느리게 이동하는 총알은 파열음 없이 스치는 소리만 내게 될 것입니다.


출처: 공식홈페이지 업데이트 공지 2017.03.29


공식홈페이지 내용과 다른 내용들을 추가한 결론입니다.


□결론

- 총알이 지나가는 소리가 내가 바라보는 화면기준 좌, 우 한쪽에서 들린다면 앞이나 뒤쪽에서 쏜것

- 총알이 자나가는 소리가 내가 바로보는 화면기준 앞, 뒤 한쪽에서 들린다면 좌, 우에서 쏜것

- 총구 발사 소리(총성)는  잔향이 있으므로 게임 화면을 총성이 좌, 우중 더 크게 들리는 쪽으로 돌리면서 총성이 들리는 방향을 화면에 맞출수 있다.

- 화염 보거나 혹은 파열음이 들리고 난뒤 들린 총성으로 시간차로 거리를 대략적으로 파악할수 있다. 총기별 속력 확인 필요.


배그 사플에 더 궁금한점이 있다면?

배틀그라운드 사플이 어려운 이유?_답은 7.1? 이퀄? 라운드니스?_사플팁

배틀그라운드 7.1 채널 테스트 결과

배틀그라운드 7.1 지원?_사플에 리얼 7.1 헤드셋이 좋을까?

배틀그라운드_가상7.1 리얼 7.1 어떤게 사플에 좋은가?

배틀그라운드_이어폰? 이어셋? 헤드폰? 헤드셋? 어떤것이 사플에 좋을까

배틀그라운드 사플_엑스박스원 헤드셋 PC 이용

배틀그라운드 사플_핸드폰 이어셋을 이용한 PC 음성채팅

배틀그라운드 총성 원리_총소리 방향 한번에 확인하자

배틀그라운드 발소리, 총소리, 차소리 들리는 거리_가청범위

현직 사운드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사플 팁 2

현직 사운드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사플 팁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