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에 안드로이드에서 처음으로 아이폰으로 단말기를 바꾸면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그동안 쓰던 연락처 및 주소록을 어떻게 옮길것인가였다.

 

일단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든 아이폰이든 인터넷과 연계되어 백업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은 바로 i클라우드.

구글은 바로 gmail이죠..

 

그러면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었으니 모든 연락처를 i클라우드로 옮기는 게 좋을까요?..

 

 

그런데 이문제는 앞으로 계속 아이폰을 사용할것인지 또는 그동안 모았던 연락처를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든 한곳에서 계속 관리를 할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은이상.. 그동안 모은 연락처를 한곳에서 계속 관리하는 것이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든 휠씬 편할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바로 구글의 gmail주소록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gmail주소록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둘다 연동이 가능하면서 이메일로 사용하는 주소록도 되며, 핸드폰 혹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아닌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보존성도 높고 연동도 쉬우며 다방면에 사용가능한 gmail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제가 옵티머스 g를 사용하다 아이폰5s를 사용하게 되었으니 이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안드로이드폰에서 주소록을 빼서 구글로 불러들인후 아이폰에서 연동 설정을 한다라는 것입니다.

 

일단 사진처럼 기존에 사용하던 안드로폰에서 전화 혹은 연락처 주소록으로 이동합니다.

 

 

핸드폰 오른쪽 버튼인 목차 버틀을 클릭하면 사진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연락처 가져오기/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사진과 같은 메뉴로 넘어가면 내부저장소로 백업을 클릭

 

 

그후 사진 빨간색에 있는 모두 선택을 눌러 편하게 내보낼 연락처를 선택합니다.

백업을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파일명은 찾기 쉽도록 입력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날짜를 입력했습니다.

 

 

 

구글로 갑니다.

계정이 없는 분은 계정을 만드세요.

 계정만드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또 한가지 핸드폰과 pc를 연결해서 저장한 파일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자 구글 메일로 들어간후에 메일에 있는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주소록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으로 이동하고 난 후에 아래를 보면 주소록가져오기가 있습니다.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필자는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해 하드디스크로 전체 데이터를 옮긴 상황입니다.

일단 저장한 폴더로 이동하면 제가 날짜로 저장한 파일이 하나 보입니다.

핸드폰과 직접 연결하도라도 저장메모리로 가시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열기를 클릭하고나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연락처를 불러옵니다.

 

 

자 여기에서 잠깐

 구글은 gmail에 라벨이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메일을 정리할수 있습니다.

주소록도 정리가 가능합니다. 사진처럼 새그룹을 클릭하고 그룹이름을 넣으면 내주소록에 그룹이 생성되며 여기에 내가 원하는 연락처를 분류할수 있습니다. 구글 gmail에서 스마트폰에서 쓸 연락처를 관리하기로 했으니 이쯤에서 그룹을 정리하고 각 연락처를 넣는 작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다시 할려고 하면 아이폰에서 연락처를 모두 지우고 진행해야하니 여기서 하고 넘어가세요.

 

 

사진처럼 더보기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중복 항목 찾기 및 병합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먼저 중복 연락처를 제거하시고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이용하여 원하는 그룹에 넣을 연락처를 선택한 후에 사진처럼 곰발바닥이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원하는 그룹에 넣어둘수가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라벨은 복수 정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 연락처를 여러 그룹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 주소록을 내보내기해서 앞으로 관리할 구글메일로 불러들여서 정리까지 완료했습니다.

이제 아이폰5s의 홈버튼을 가만히 눌러(지문인식) 홈화면을 엽니다.

 

화면에 보이는 설정을 누릅니다.

 

 

화메뉴중에서 먼저 icloud로 갑니다.

여길먼저 가는 이유는 icloud와 구글 주소록을 동시에 연결할때 미묘하게 연동이 잘 안될수 있다라는 이야기가 있어 구글 주소록 설정전에 먼저 설정 해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꼭해야하는 것은 아니니 스킵하셔도 됩니다.

 

 

연락처를 클릭하고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연동설정이 해제됩니다.

 

 

자이제 다시 설정 메뉴화면으로 가서 Mail, 연락처, 캘린더로 이동합니다.

 

 

사진에는 이미 설정되어 있으나 따라하시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icloud 밑 계정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을 클릭합니다.

 

 

자이제 구글 계정을 입력하시면 됩니다.이름은 아무거나 입력해도 무관합니다.

 

 

자이제 마지막으로 아래 메뉴중에서 연락처를 클릭하고 왼쪽으로 드래그해서 설정을 킵니다.

 

 

 

끝!!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따라하면서 보셨지만 연락처뿐아니라 메일, 캘린더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모두 아이폰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소록을 연동하신뒤에 icloud에서 위에 해제한 연동설정을 풀게되면 icloud에도 주소록이 저장됩니다.

 

이제 아이폰을 이용하면서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연락처는 자동으로 구글 gmail과 연동되어 관리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아이폰을 계속 쓰던 나중에 안드로이드로 가던 간단하게 주소록을 관리하고 항상 최적화된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구글에 넣은 주소록이 실시간으로 연동되기를 원치않고 현재 데이터 상태를 백업 개념으로 사용하고 icloud에서 주소록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위에 설정한 구글 연동은 해제하고 i클라우드만 연동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길지만 간단하죠?!! ^^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