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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배틀그라운드가 인기가 커지다보니 사운드플레이의 중요성이 많이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사운드플레이에서는 리시버인 헤드셋과 dac과 앰프 역할을 해주는 사운드카드 조합을 많이 추천하고 있고 사운드카드의 경우 게임에 특화된 음장효과를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 사운드블라스터 zxr


게임용 사운드카드 시장은 사운드블라스터 제품이 거의 장악하고 있다고 봐도 될정도로 다른 경쟁 제품이 없는 상황입니다. 사운드블라스터 사운드카드 중에서도 내장형의 경우 가장 고가에 해당하는 zxr의 경우 30만원이 넘어가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goldenears http://goldenears.net/board/GR_Amp_DAC/3120841)


□ acm


사운드블라스터 zxr을 구매하여 사용할때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었는데 


바로 zxr에서 제공하는 acm입니다. acm은 엑서스 오디오 제어 모듈의 약자로 마이크, 이어폰, 헤드셋등을 연결할수 있는 연장선의 개념에 볼륨조절과 자체 마이크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실사용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사진출처: playwares http://playwares.com/userreview/47287937)


음향 애호가라면 소리가 전달과정을 여러번 걸칠수록 음질이 떨어진다고 알고 있는데 이 acm도 연장선의 개념이기때문에 실제 zxr 본채에 해드셋을 연결 할 경우와 acm과 연결할경우의 음질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여러 검색결과 본채와 acm과의 분석결과를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 acm과 본채와의 음질 분석


ZxR_ACM
ZxR

RightMark Audio Analyzer test


Testing chain: External loopback (line-out - line-in)
Sampling mode: 24-bit, 192 kHz




Summary

TestZxR_ACMZxR
Frequency response (from 40 Hz to 15 kHz), dB:+0.03, -0.30+0.03, -0.30
Noise level, dB (A):-94.0-104.2
Dynamic range, dB (A):101.1103.4
THD, %:0.00160.0016
IMD + Noise, %:0.00330.0027
Stereo crosstalk, dB:-91.3-91.8



Frequency response

Spectrum graph


Noise level

Spectrum graph


Dynamic range

Spectrum graph


THD + Noise (at -3 dB FS)

Spectrum graph


Intermodulation distortion

Spectrum graph


Stereo crosstalk

Spectrum graph

(출처: http://www.basshead.club/measurements/zxr/acm_comparison.html)

□ 결론

음질 분석 결과를 보면 약간의 저하를 보이는걸로 확인이 되나 일반사용자의 귀에는 차이를 못 느낄정도인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로 비교해본 사용 체감도 차이를 못 느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운드블라스터 zx의 경우에도 acm을 지원하는데 zxr과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zx, zxr 사용자분들은 음질저하 걱정없이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단 acm을 제거할경우 볼륨기능이 없어져 acm으로 조절해서 들을때보다 소리가 엄청 커집니다. 소리가 작다고 느껴지면 acm을 제거할수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혹시 볼륨이 커졌다고 해서 음질이 좋아졌다고 판단하는 실수는 범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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