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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프라이팬입니다.


11월 19일 일요일 낮 12시부터 12시 30분까지 진행된 PUBG-STAR 배그원해궁금해 개발자 Q&A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그 외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말씀 주신 많은 질문에 대해서 차후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영상도 준비되는대로 본 공지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 부정행위 프로그램 관련해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 궁금합니다.

(PUBG Corp.김창한 대표님) 

먼저 사과부터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사실 얼리 억세스로 출시되면서 부정행위 프로그램 대응 관련해 많은 대비가 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폭발적으로 유저가 증가하면서 부정행위 프로그램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선 순위를 최우선으로 높여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별 전담팀을 만들어서 대응 정책 강화 그리고 개선과 함께 24시간 모니터링 등을 진행하여 부정행위 프로그램 사용자 수가 기존 대비 25% 감소하였으며, 악성으로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50%가량 감소하였습니다.

부정행위 프로그램은 결국 끝없는 싸움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절대 지치지 않을 것이고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2신규 사막맵, 총기, 차량이나 의상과 같은 신규 컨텐츠가 궁금합니다. 

(PUBG Corp.게임 디자인팀 최준혁 팀장님)

신규 사막맵은 지난 주 공개된 스크린샷에서 보실 수 있듯이 현재 에란겔과는 완전히 다르고 새로운 모습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 크고 입체적인 맵의 디자인과 새로운 전투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총기나 의상, 차량도 새로 준비하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출시 전에 깜짝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정식 출시 버전에서 현재보다 개선될 최적화 관련 내용,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PUBG Corp. 김창한 대표님) 

정식 출시 서버, 클라이언트 모두 많은 부분 최적화가 진행 되었습니다. 내부 테스트를 통해 어느 정도 많이 개선된 부분이 체감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정확히 개선되었는지는 2차, 3차 테스트 서버 운영 전에 패치 노트로 보다 자세히 공유 드릴 수 있을 것 같고 테스트 서버를 통해서도 경험 가능하실 것입니다. 정식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4정식 출시에 맞추어 친구 추가 기능, 준비 확인 표시 등 로비에서도 개선되는 내용이 있나요? 리더보드도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PUBG 게임 디자인팀 최준혁 팀장님)

로비나 리더보드는 물론이고 게임 UI의 가독성과 사용성을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있을 테스트 서버에서 개선된 UI를 사용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 추가나 준비 확인 표시와 같은 커뮤니티 기능도 당연히 계획에 있습니다. 정식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오니 많은 피드백을 부탁 드립니다.

5한글로 이용할 수 있는 고객센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게임 내 신고 기능으로 접수한 내역들이 실제로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PUBG Corp. 김창한 대표님) 

한국 유저분들 위한 고객센터 역시 그동안 준비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소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현재 관련하여 전문가 분들을 영입해서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식 출시 전에 한국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한 그리고 전세계 플레이어 모두를 위한 고객 센터를 오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접수된 신고는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제재 진행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6신규 무기를 추가할 때 어떤 기준으로 무기를 선택하나요? 무기 디자인 개발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PUBG Corp. 게임 디자인팀 최준혁 팀장님)

신규 무기는 용도나 특성 측면에서 전체적인 무기 라인업 상에서의 빈 곳을 채우는 방식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의 취향도 많이 반영하고 있습니다. 마이너한 취향을 가지신 분들, 메이저한 취향을 가지신 분들도 있다보니 특색있는 무기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기준을 확실하게 정하여 너무 오버밸런스인 무기 같은 경우는 선정 단계에서 반려가 되기도 합니다.

에피소드의 경우, 방탄 프라이팬의 이야기는 많이 알려진 것 같고 액션 건플레이 팀의 팀원 분들은 폴란드 취향이고 저 같은 경우에는 서구권 취향이다보니 치열하게 싸우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팀 분들이 왜 저런 부분으로 싸우지? 하고 쳐다보시기도 합니다.)

추가로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한국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K2를 상당히 원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무기 라인업에 올라와 있는 상태이고 다만 용도나 특성 측면에서 많이 겹치는 총기들이 이미 존재하는 상황이라 외형 다양화로 접근하는 중입니다.

7레드존은 어떠한 조건으로 작동되는 것인가요? 너무나 궁금합니다.

(PUBG Corp. 게임 디자인팀 최준혁 팀장님)

완전히 랜덤입니다. 뭔가 규칙이 있어 보이는 것은 기분 탓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치는 랜덤이고 발동하는 타이밍은 최소한의 발동 간격 같은게 있지만 이 부분도 랜덤에 가까워서 랜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8지난 Gamescom 인비테이셔널 처럼 특별 아이템이 나오는 상자가 추가될 계획이 있나요?

(PUBG Corp. 김창한 대표님) 

아이템 같은 경우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게임성을 해치는 것은 절대 추가할 계획이 없습니다.
다만 외형 아이템에 대한 니즈는 큰 편이고 정식 버전 출시가 우선 순위가 높다보니 정식 버전 출시 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다. 

9혼자서 연습할 수 있는 훈련장 같은 모드는 개발할 계획이 있나요?

(PUBG Corp. 김창한 대표님 & PUBG Corp. 게임 디자인팀 최준혁 팀장님) 

사실 배틀그라운드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얼리티를 생각하다보니 인생은 실전! 강하게 커야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튜토리얼 모드나 사격장을 요청해 주시고 있기도 하고 실제로 그러한 모드가 만들어지면 게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정식 출시 이후 개발에 대한 계획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10. 마지막으로 플레이어 여러분께 한말씀 부탁 드립니다!

(PUBG Corp. 게임디자인팀 최준혁 팀장님)

현장에 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며,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오늘 진행되는 아시아 인비테이셔널 마지막 경기도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UBG Corp. 김창한 대표님)

솔직히 3개월 전까지만 해도 아시아 인비테이셔널을 진행할 것이라는 계획을 하지 못했습니다. 지스타 안에서 저희 부스 말고도많은 부스에서 배틀그라운드가 진행되고 있을지도 몰랐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며,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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